본문 바로가기
일상

화상면접(Video interview) 시에 배경화면(Background & filters)을 설정하는 것이 좋을까?

by evelyn_ 2021. 9. 26.
728x90
반응형

 

 

 화상면접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화상면접이 대면 면접보다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나 같은 경우 예전에 실제 대면 면접을 준비할 때보다 더 많이 긴장을 많이 했었던 기억이 난다. 일단 화상 면접에 적합한 상황을 만드는 것은 오롯이 내 몫이기 때문이었다. 

 

- 혹시나 인터넷 연결이 좋지 못 하여서 접속이 제대로 안 되거나, 내 말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으면 어떡하지?

- 왜 노트북에 있는 카메라를 쳐다보지 못하고, 노트북 화면의 상대방 모습을 바라보면서 이야기를 하게 되는 거지?

- 내 모습이 밝고 명확하게 보이려면 어느 위치가 가장 좋을까?

 

 하지만, 이것보다 나는 면접 직전까지도 화상 면접 시에 배경화면을 설정하는 것이 좋을지 좋지 않을지에 대한 고민에 괴로웠었다. 화상 미팅에 참석해본 분들이면 대부분 아는 기능일 텐데, 카메라에 잡힌 인물 이외의 배경을 다른 그림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privacy를 지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이 이용되는 기능인데, 아래 덧붙인 사진을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어느 집이든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나의 집은 화상 미팅을 위해서 준비된 공간이 아니라고 생각했고, 따라서  재택에서 근무 시에 화상 미팅이 있으면, 어수선한 배경을 숨기기 위해서 배경화면을 따로 설정하고는 했었다. 

 

 

https://blog.williams-sonoma.com/work-from-home-in-high-style-with-zoom-backgrounds/

 

Work from Home in High Style with our Dreamy Zoom Backgrounds - Williams-Sonoma Taste

Your WFH routine just got a lot more chic.

blog.williams-sonoma.com

 

 

** Google에 Zoom call background wallpaper를 검색하면 여러 가지 배경들을 얻을 수 있고, 꼭 이뿐만 아니더라도, Teams, Zoom에서도 기본적으로 몇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책상을 옮겨서 그나마 내 집에서 깨끗한 벽을 배경으로 할까? 

- 그것보다 그냥 배경화면을 따로 설정하는 것이 더 깔끔해 보이지 않을까?

 

나는 면접 직전까지 위 두 가지 물음 사이에서 결정을 하지 못 하고 헤매었고, 이는 가뜩이나 긴장되는 와중에 그 긴장을 내 스스로가 가중시킨 꼴이 되었다. 관련해서 조언을 받을 수 있을까 해서 인터넷 글들도 찾아보았지만 뚜렷한 조언을 얻지 못하였다. 

 

 그러던 와중 갑자기 배경을 설정하게 되면, 무엇인가를 감추려고 하는 인상을 줄 수도 있다는 생각과, 다른 면접자들은 나 같은 쓸데없는 고민하는 것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메우 당연한 듯이" 깔끔한 배경의 공간에서 면접 준비를 마쳤을 것 같은 예상 머릿속에 스치면서 결국 나는 책상을 옮기는 것을 선택하게 된다.

 

 "다른 경쟁자들은 어쨌든 고민하여서 면접에 적합한 장소를 만들고, 화상 면접 진행에 대한 모든 준비를 마쳤을 것 같은데, 나는 나의 배경을 감추기 위해서 배경화면을 따로 설정한다는 것은 준비가 덜 되었다고 보일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아무리 내가 깔끔한 느낌을 주는 배경을 사용한다고 한들, 그것은 나의 messy 한 배경을 covering 한다는 느낌이고, 빈번하고 조금 캐주얼한 화상 미팅에는 배경화면을 사용함으로 내추럴한 모습을 가릴 수 있겠지만, 채용 면접은 그 의미가 확실히 달라야 하는 것 같았다. 최선을 다 하는 모습을 보여주려면, 아니, 그냥 "당연하게" 책상을 옮기는 것이 맞는 선택이었다.

 

 배경화면 관련해서 회사 측에서 미리 따로 어떻게 준비해라, 라는 식의 가이드는 없었고, 가이드가 없었다는 부분에 대해서 아쉬웠던 것은 절대 아니다. 나는 이 고민에 대해서 온전히 나라는 면접 참여자의 판단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따로 HR팀 쪽에 문의를 하지도 않았었다. 당시에 내가 과도하게 확대 해석을 한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돌이켜보니 배경화면 설정을 따로 하지 않은 것은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내가 어쨌든 최종 합격이 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긍정적으로 결론짓는 것은 아니다. ) 정말로 정말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조건 깔끔한 배경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혹시나 이 글이 비대면 화상 면접을 앞두고 있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그리고 아래 동영상도 화상면접 준비할 때의 유용한 팁을 담고 있는 동영상이어서 추천한다.  Good luck with your interview :) 

 

 

반응형

댓글